[구원의 약속-2(창3:15)]하나님은 그의 구원계획을 범죄자들에게 알리셨다. 반역자들에게 구원경륜을 알리셨다. 비록 범죄하여 멸망의 자리에 이르게 되었지만 멸망으로 끝나지 않고 마침내 다시 회복되는 길을 알리셨다. 여인의 후손은 뱀의 머리 곧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뱀은 여인의 후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선언하심으로 유혹으로 범죄를 도입한 장본인을 멸망시킬 것을 밝히셨다(창3:15).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는 것은 그의 나라로 성립하지 못하게 한 것을 뜻한다. 뱀이 여인의 후손의 발꿈치를 무는 것은 반격을 가할 것임을…
[부패와 사망이 창조세계의 법으로 정해짐-2(창3:19)]왕의 반역으로 창조주는 땅과 그 위에 사는 모든 생명체들에게 저주를 내리셨다. 땅에 저주를 내리신 것은 땅과 함께 그 위에 생존하는 모든 생명체들이 저주를 받은 것을 뜻한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인간이 죽으면 동물들도 죽어야 함이 마땅하다.생명체들은 죽으면 썩어서 해체되도록 작정되었다. 썩어서 해체되면 그 본성을 다 잃어버리게 된다. 마지막 귀결은 흙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흙으로 돌아가면 생명체의 흔적이 완전히 없어진다. 다음 생명체들에 의해 연속되는 것 외에는 아무…
[흙으로 돌아가 해체될 것을 선언하심-2(창3:19)]죽음은 반역죄에 대한 형벌로 도입되고 부과되었다. 따라서 죽음이 폐기되고 철폐되려면 죄가 해소되고 제거되어야 한다. 죄과가 해소되고 철폐되는 길은 하나님만 하신다. 따라서 하나님이 죄를 해결하시면 죽음도 자연히 물러갈 수 있다. 사람이 죽음에서 놓여나 생명에 이르고 영생에 이르는 길은 하나님이 죄과를 해소하는 길을 내시면 가능하게 된다. 창조주만이 죽음을 해소하실 수 있다. 그러나 오직 죄과를 해소함으로만 그렇게 할 수 있다. 사람은 영생하도록 창조되었다. 반역죄만 범하지 않았으…
[흙으로 돌아가 해체될 것을 선언하심(창3:19)]아담은 범죄하여 하나님을 반역하였다. 손을 들어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고 하나님을 배반하였다. 하나님은 언약체결 시에 계명을 범하여 반역을 일으키면 죽을 것이라고 선언하셨다(창2:17). 사람이 되면 인격체가 됨을 말한다. 인격체는 해체되지 않는다. 그러나 범죄함으로 사람의 인격이 하나님을 상실하였다. 사람은 하나님의 인격의 반사로 인격이 되었다. 그런데 그 인격의 중심이고 방향이며 목표인 하나님을 상실하였으므로 영혼이 육체와 분리하여 죽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아담은 창조되었을 때는 …
[땅이 저주를 받음(창3:17)]땅이 저주를 받으므로 지구를 보호하는 보호막들이 많이 약화되고 어떤 경우에는 제거되었다. 오존층과 반알렌대 등도 많이 약화되었다. 전기장에도 변화가 일어나 처음 정상적인 상태를 교란하므로 해체와 부패가 빨리 진행되었다. 땅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처음 광채를 상실하게 되었다. 땅에서 나는 소산들도 저주받은 땅에서 나서 자라므로 풍성한 결실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동물들도 풍성한 생산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식물들도 창조 시의 광채와 아름다움을 많이 잃게 되었다. 창조주의 지혜의 현시가 흐려졌다. 따…
[아담이 손의 수고로 생존할 것과 흙으로 돌아갈 것을 선언하심(창3:17-19)]아담은 창조세계의 대리통치자 곧 왕으로서 범죄하였다. 그리고 하나님의 언약의 당사자로서 반역하였다. 또 하와의 머리의 자리에 세워졌지만 그 자리를 지키지 못하여 범죄하였다. 하와가 범죄는 시작하였어도 반역의 완결은 아담의 범죄로 끝났다. 그러므로 아담이 실제 범죄자이고 반역자이다. 심판은 범죄자 아담이 받아야 하고 아담은 정죄되어야 했다. 그는 저주를 받아야 했고 그 저주는 온 우주에 미치게 되었다. 그가 언약의 법을 어겨 하나님을 반역하였으므로 그의 …
[아내를 남편의 다스림에 매심-2(창3:16)] 결혼한 상태에서 자기의 결정과 행동이 남편을 필연적으로 범죄로 끌어들이는 것임을 생각지도 못하였다. 따라서 자기의 결정과 행동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만 판단하였다. 여자는 혼자 결정하고 행동한 후에 같은 것을 아담에게 그대로 요구하였다. 남편의 허락과 승인 없이 일을 저지르면서도 남편에게 같은 것을 하도록 유인하였다. 따라서 남편도 반성과 심사숙고의 시간을 가질 수 없었다. 아내의 제시대로 즉각적으로 행동하였다. 아담은 아내의 결정을 배척할 수 없었다.남편도 여자의 단독결정…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을 부가하심(창3:16)]하와가 범죄의 시작점이다. 그러나 그녀는 아담을 돕는 자의 신분에 있었다. 또 아담과 하와는 결혼하여 한 공동체였다. 여자의 결정도 가정 전체의 결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정 전체의 결정이 되려면 남편이 결정해야 한다. 아내는 조언하고 결정은 남편이 하는 것이 하나님 세우신 가정의 법질서이다. 범죄의 시작은 아내가 했어도 전체의 범죄가 된 것은 남편의 결정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여자가 받는 벌은 전체적인 책임이 아니다. 아내는 범죄의 시발자로서만 책임을 진다. 전체적인 결정은 남…
[두 종족이 원수 됨으로 미움이 삶의 방식이 되었다(창3:15)]옛 뱀 곧 사탄은 뱀을 도구로 하여 인류를 파멸케 하였다. 그러므로 뱀과 여인의 후손 간에 원수가 됨으로 미움이 사람들의 삶의 일차적인 방식이 되었다. 사탄은 뱀을 도구로 사용하였고 뱀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뱀을 심판하셨다. 그러면서 뱀을 넘어서서 유혹의 방본인을 심판하셨다. 사탄이 뱀을 이용하였고 뱀으로 나타났으므로 하나님은 사탄을 직접 지칭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사탄과 여인 간에 원수관계를 설정하셨다. 또 사탄의 후손과 여인의 후손 간에 원수가 되게 하…
[심판 선언(창3:14-19)-2] 구주에 의해 구원이 이루어지면 유혹자 원수는 더 이상 창조세계에 자리가 없을 것을 하나님은 선언하셨다. 범죄한 인류를 향하신 하나님의 심판은 정죄와 사망과 멸망으로의 작정이 아니었다. 따라서 사형의 즉각적인 집행이 아니라 집행의 연기이고 생존의 허락이었다. 또 구원의 길을 내기로 작정하셨음을 알림이었다. 언약의 주로 나타나시어 처음 언약을 성취하여 창조의 목적을 이루려고 구속주가 되기로 하셨다. 그리고 구속주와 구속의 방식을 알리셨다. 창조주는 자기의 거룩을 현시하시면서 오히려 인류의 범죄로 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