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탄이 망하고 그의 나라가 멸할 것을 선언하셨다(창3:15) > 바른믿음 바른신앙

본문 바로가기

바른믿음 바른신앙

August 16, 2025 . 오비도제일장로교회 사탄이 망하고 그의 나라가 멸할 것을 선언하셨다(창3:15)

본문

[두 종족이 원수 됨으로 미움이 삶의 방식이 되었다(3:15)]

옛 뱀 곧 사탄은 뱀을 도구로 하여 인류를 파멸케 하였다. 그러므로 뱀과 여인의 후손 간에 원수가 됨으로 미움이 사람들의 삶의 일차적인 방식이 되었다. 사탄은 뱀을 도구로 사용하였고 뱀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뱀을 심판하셨다. 그러면서 뱀을 넘어서서 유혹의 방본인을 심판하셨다. 사탄이 뱀을 이용하였고 뱀으로 나타났으므로 하나님은 사탄을 직접 지칭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은 사탄과 여인 간에 원수관계를 설정하셨다. 또 사탄의 후손과 여인의 후손 간에 원수가 되게 하셨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3:15). 이로써 뱀의 후손과 여인의 후손 간에 늘 미움과 전쟁이 생활의 방식이 될 것임을 밝히셨다. 심판 선언 이후에는 사탄과 여인의 후손들 간에만 아니라 사람들 간에도 전쟁과 증오가 삶의 방식이 될 것임이 분명히 드러났다. 사람들이 처음 마주 대할 때 미움이 대응의 일차적 방식이어서 사랑으로 대하지 않게 되었다. 곧 사랑의 대면의 방식이 아니게 되었다.

 

[사탄이 망하고 그의 나라가 멸할 것을 선언하셨다(3:15)]

사탄은 패망으로 작정되었다. 그의 나라도 궤멸될 것을 분명히 하셨다.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3:15).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하는 것은 사탄으로 왕이 되지 못하게 함이다. 그것은 사탄의 나라가 궁극에는 멸망하여 다시는 서지 못할 것을 밝히는 것이다. 사탄은 인류를 유혹하여 하나님을 반역하게 함으로 하나님의 나라 대신에 자기의 나라를 세우려고 하였다.

인류를 자기의 백성으로 삼기로 하였다. 그러나 그 시도가 성립하지 못하도록 작정되었다. 하나님이 인류를 사탄의 지배에서 빼어내심으로 그렇게 하셨다. 사탄의 머리를 깨뜨리는 것은 사탄으로 인류의 머리 곧 왕이 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사탄이 그의 백성을 잃게 되면 그의 나라가 망하는 것이다.